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원리] 13세~20세 자아형성기의 자녀심리

작성자 마더테라피(ip:)

작성일 2020-11-17

조회 35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자아형성기는 생각의 기준을 만들어가는 시기입니다그래서 자신의 생각기준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인식하는 노력을 많이 하게 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이때 형성된생각기준에 의하여 20세 이상의 성인으로 살면서 인간관계에서 자아실현을 하게 됩니다. 

 

이 자아형성기는 관계적응기에 만들어진 인간관계의 적응방법을 기초로 하여 인간관계에서의 생각기준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자아형성기에 있는 아들의 경우는 기분에 의하여 생각이 결정되고맞다 틀리다로 생각기준을 갖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정보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기준에 맞으면 좋은 기분이 되고생각기준에 맞지 않으면 나쁜 기분이 됩니다. 이때 나쁜 기분은 스트레스로 작용하고좋은 기분은 즐거움과 재미를 느낍니다.  따라서 남자인 아들의 경우는 좋은 기분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게 되면 심리안정이 되고 행복하다고 생각하게 되지만나쁜 기분에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면 심리가 불안정하게 되고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자아형성기에 있는 딸의 경우는 감정에 의하여 생각이 결정되고좋다 싫다의 생각기준을 갖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정보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기준에 맞으면 좋은 감정이 발생하고생각기준에 맞지 않으면 나쁜 감정이 발생합닏. 이때 나쁜 감정은 상처로 작용하고좋은 감정은 사랑과 행복의 감정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여자인 딸의 경우는 좋은 감정에서 사랑과 행복을 느끼게 되면 심리안정이 되고 행복하다고 생각하게 되지만나쁜 감정에서 상처를 느끼게 되면 심리가 불안정하게 되고 불행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자아형성기에서는 자신의 생각기준을 만들고 맞고 틀리고좋고 싫고 등을 통하여 자신이 생각기준을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치료문의 : mothertherapy@kip.ac

[더 많은 자료보기 : 블로그]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