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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칼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_전학 갔을 때

작성자 마더테라피(ip:)

작성일 2022-06-09

조회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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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A라는 환경이 있다가 B라는 환경으로 바뀌는 대표적인 경우로 전학이 있습니다.



이때, 남자아이는 처음의 A 환경에 적응을 잘했었는지 못했었는지가 상관이 없습니다. A 환경과 다른 B라는 새로운 환경에 가면 무조건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기죽어서 조용하던 가 아니면 새로운 환경을 다 쓸어버리려고 말썽꾸러기가 되든가 둘 중의 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대부분은 처음에는 새로운 환경이 스트레스이고 모르는 상태여서 조용한 편이다가, 익숙해지면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함께 하게 됩니다. 즉, 새로운 환경을 자신의 기준으로 만들거나 새 환경에 적응하려고 애를 쓰게 됩니다.



만약에 남자아이가 돌출 행동한다면, 그 이유는 자신이 그 환경을 지배하고자 하는 행동인데 그러면 그럴 수록 주변 아이들이 이 남자아이를 싫어하고 왕따를 시키거나 공격하기 시작하고, 주도권 싸움이 일어나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을 미리 알아 두면 조율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여자아이는 남자아이와 달리 어떤 상황에서 왔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자는 감정의 기초를 가지고 가므로 상처를 가지고 있었는지, 좋고 행복했는지가 중요합니다.



만약에 상처를 가지고 새로운 환경에 왔다면, 이 환경 자체가 상처로 작용하여 힘들어집니다. 힘들다 보니깐 이 아이가 하는 한마디 한마디가 다른 아이들에게는 상처로, 스트레스로 인식되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자아이의 잘난 척도 다 상처의 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행복했던 아이는 새로운 환경을 행복의 눈으로 바라봅니다. 그런데 새 환경 자체가 상처와 스트레스라면 이 환경이 아이를 공격하게 되고, 새로운 환경이 원활하다면 아이들과 금방 친해집니다.



전학을 왔을 때 자신의 감정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전학온 학교의 학년별 분위기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특히 새로운 여학생이 전학을 왔을 때 전학온 학교의 여자 아이들이 새로 전학온 여학생을 공격하는 이유와 남자아이들이 공격하는 이유가 다릅니다.



남자아이들이 새로 전학 온 여자아이를 공격하는 이유는 관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누가 더 괴롭히나 경쟁이 붙은 것이고, 여자아이들이 새로 전학을 온 여자아이를 공격하는 경우는 시기 또는 질투 하는 것으로 두 경우가 전혀 다릅니다.



이때, 학교 담임선생님이 아이들의 심리가 작용하는 원리를 알면 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남자아이들이 새로 전학 온 여학생을 괴롭히는 것 같다면, 이 남자아이들을 불러 관심 있으면 관심 있다고 좋게 표현해야지 하며 "너희들 마음 충분히 이해하지만, 선생님 같으면 이렇게 할꺼야" 라고 웃으면서 이야기 해 주면 됩니다. 아이들이 행동을 가지고 지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은 이렇게 하는 것이 참 좋을 거 같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남자아이들이 바뀌게 됩니다.



그대로 방치를 해 놓게 되면 여자아이는 상처를 받고, 남자아이는 그냥 재미있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그 여자아이가 왕따가 되며 엄청난 상처를 받게 됩니다.



학교 선생님에 이어서 부모님 또한 이러한 심리작용을 먼저 알고 자녀가 새로운 학교로 전학을 와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 경우 담임선생님을 찾아가 설명하고 도움을 청하셔야 합니다. 누구의 잘못이 아니라, 몰라서 표현을 그렇게 하고 있었던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들과 부모님들이 이런 부분들을 염두에 두고 선생님의 경우 전학생을 잘 살피고, 부모의 경우 전학 전후로 자녀를 잘 살펴봐야합니다. 전학했거나, 환경이 바뀌었을 때는 이런 점을 세밀하게 살펴줘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관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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